본문 바로가기
전문직 시험 준비 팁

우리아이 전문직 만들기

by NeoLand(시립대 김경호) 2022. 6. 22.

우리아이 전문직 만들기

 

 

우리아이 전문직 만들기! 우선, 다소 자극적인 제목을 사용한 점 사과드립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자녀, 더 나아가 이 글을 보고 계신 수험생 여러분들이 전문자격 시험에 꼭 합격하여 소원성취하시길 바라는 마음에 제목을 만들어 봤습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 아이들이 전문직 시험에 합격하여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을까요?

<책읽는 당신의 모습을 보여라>

 

이 글을 보시는 어머님, 아버님들. 본인은 정작 책 한자도 읽지 않으면서 아이들에게만 공부하라고 다그치지 않으십니까? 본인은 누워서 TV만 보고 핸드폰 게임이나 하면서, 너는 전문직 돼서 집안 일으켜라, 너만 믿는다 이러십니까? 절대 안 될 말입니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은 법입니다. 아이들 앞에서 절대 게임, 오락, TV 금물입니다. 최소한, 자녀들이 전문직 시험에 합격해서 성공하길 바라신다면 말입니다.

자제분들을 위해서 열심히 책을 읽으십시오, 그래야만 아이들도 같이 책을 읽습니다. 책 읽는 습관이 들어야 전문직 시험에 합격할 확률이 월등히 높아집니다. 글과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며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방식 자체를 길러놓아야 합니다. 전문직 2차 시험에 출제되는 방대한 내용을 공부하고,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독서 하는 연습과 힘을 길러야 합니다.

 

만화책 같은 것 말고 어떤 책이건 좋으니, 자녀들 앞에서 책을 읽으십시오.

 

 

 

 

 

<전문직이 되고 싶으면 전문직 옆에 가라>

 

학교 선후배, 친척, 친구, 지인 가리지 말고 전문직이 있다면, 여러분의 자녀를 데려가십시오. 가서 구체적으로 무언가를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사무실이나 직장을 보여 주세요. 일하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얼마나 멋있는 사람들인지 보여 주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아이들이 꿈을 키울 수 있게, 시야를 넓혀 주십시오.

가까운 가족이나 친척들이 다 사짜 전문직이라면 더할 나위 없는 최고의 환경입니다. 사촌들이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고 자주 마주치게 되면, 여러분들의 아이들은 저런 직업을 표준이라고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주변이 다 전문직이니까, 나도 당연히 전문직이 되는 것이 맞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가게 되면 술이나 먹고 게임이나 하면서 시간 날리다가 이도 저도 안되는 동년배들과는 완전 다른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한마디로, 딴짓을 안하게 됩니다.

 

 

 

<명문대 진학에 절대 목메지 마라>

 

전문직이 되라고 하면서 명문대에 목메지 말라는 것은 무슨 말일까요?

이해가 전혀 안되실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착각하는 것이, 명문대를 진학해야만 전문직에 합격하는 줄로 압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좋은 대학, 명문 대학을 가지 못한다 하더라도, 전문직 시험에 합격하는 것은 완전히 별개의 문제입니다. 전문직, 특히 2차 시험은 완전히 자기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대학이 밥먹여 주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제 아무리 국내 유수 명문대에 입학했다 하더라도 시험에 합격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오히려, 명문대를 가기 위해 기를 쓰고 중고등학생 때 고생한 친구들이 전문직 시험에서는 두각을 못 보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중학생 고등학생 때 이미 진을 싹 다 빼고 와서 더 이상 공부할 힘이 없는 것입니다.

 

전문직 시험은 인생의 2차전입니다. 대학 입시 전에 힘을 다 빼고 온다면 공부할 힘이 남아있을까요? 물론, 명문대도 진학하고 전문직 시험에도 합격하면 좋겠지만, 한정된 의지와 힘을 분배해야 한다면 최종관문인 전문직 시험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더 좋다고 보입니다.

 

 

 

 

 

<논술 준비를 통해 고시형 인간이 되도록 하라>

 

고시형 인간이란, 전문직 2차 시험에 최고로 적합한 형태의 인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전문직 2차 시험은 객관식이 아닌 주관식 논술형입니다. 단편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결론을 도출하는 시험이 절대 아닙니다.

2차 시험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논술형 공부를 중점적으로 해야 합니다. 뭘 하던, 어디에 있던, 어떤 사례에 대한 답을 도출할 때, 목차를 잡고 일목요연하게 키워드 중심으로 글을 쓰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말입니다.

 

썸네일(논술형답안)
논술형 공부

논술형 공부
논술형 공부

 

공부의 상당 부분을 논술형으로 한 친구들은, 설사 명문대에 진학하지 못하더라도 반드시 전문직 시험에 합격을 합니다. 절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객관식 공부의 결과물인 명문대 진학에 너무 목메지 마시라 한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당장 논술형 답안쓰기 연습을 통해 고시형 인간이 되도록 만들어 주십시오.

꼭 전문직이 아니더라도, 인생을 그리고 사회를 살아가는데 엄청난 본인만의 무기가 됩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비기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차근차근, 전문직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방법론들을 풀어나가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