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직 시험 준비 팁

전문직 합격을 위해 논술형 인재로 성장하기

by NeoLand(시립대 김경호) 2022. 7. 7.

전문직 합격을 위해 논술형 인재로 성장하기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법무사, 공인노무사, 관세사 등의 문과 8대 전문직 시험의 꽃인 2차 시험 합격을 위해 반드시 논술형 인재로 성장해야 합니다. 2차 시험이 모두 논술형으로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논술형 인재가 될 수 있을까요?

 

 

 

 

 

<인문, 사회, 과학 분야의 비문학 독서>

 

인문, 사회, 과학 분야 등의 비문학 주제를 다루는 책을 많이 읽으십시오.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논리에 따라 쓰인 글들을 많이 읽으라고 하고 싶습니다.

논리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쓰인 글들을 많이 읽게 되면 글쓰기 실력도 자연적으로 향상됩니다. 논리적인 글 위주로 독서를 한 학생들과 만화책이나 무협 소설과 같은 책으로만 독서를 한 학생들의 글쓰기 실력은 당연히 차이가 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논리를 바탕으로 한 비문학 위주로 글을 접한다면, 글을 읽는 본인 또한 그렇게 논리적으로 글의 체계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제를 가지고 있는 책들을 찾기가 힘들다면, 당장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나 EBS 수능 특강 국어영역 교과서라도 구입해서 비문학 지문을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남경태 저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 고종석 저 코드훔치기 같은 인문학, 철학서 등을 추천하며, 최장집 교수의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와 같은 사회과학 분야의 책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독서 훈련은 초등학생부터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중의 초등 논술교재가 어마어마하게 많은데, 만화책 같은 것을 주지 마시고 여러분의 어린 자녀에게 초등 논술교재를 쥐어 주시길 바랍니다.

 

 

 

 

<글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라>

 

전문직 2차 시험의 경우 본인이 아는 것을 장황하게 모두 다 쓸 수 없습니다. 핵심적인 키워드만 일목요연하게 답안지에 녹여내야만 합니다. 따라서, 독서를 하면서 키워드와 핵심 내용을 요약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요약을 뛰어넘어 반드시 목차화 시켜야 합니다. 어떤 주제의 글이 있다면 반드시 목차가 있게 마련이고 해당 목차에서 다루고자 하는 바가 있으며, 결론이 도출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어떤 글이던 요약하고 목차를 만드는 습관을 들이십시오. 여러분의 자녀들이 아주 어렸을 때부터, 이러한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썸네일(목차정리)
목차정리 사례

 



 

 

<객관식 문제라도 주관식처럼 풀어라>

반응형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전문직 시험을 준비할 때, 1차 시험이 아닌 2차 시험 위주로 먼저 준비하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결국 2차 논술형 시험은 1차 객관식 시험을 얼마나 도출과정을 잘 보여주고 답을 내는지 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지간한 전문직 시험의 경우 2차 시험 위주로 선 준비하면 1차 시험은 상당히 빠르게 고득점 할 수 있습니다.

 

객관식 문제 풀이를 할 때, 답을 빠른 시간 내 도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2차 시험의 경우 그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특히,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감정평가사 2차 시험의 경우 문제의 정답을 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답안 도출과정을 일목요연하고 논리적으로 보여주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대학생, 청년 여러분들은 전문직 시험에 합격하고 싶다면 반드시 위의 공부 방법을 습관화 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두신 학부모님들께서는 다른 과목은 차치하고서라도 수학과 국어논술 부문을 집중적으로 공부시키시길 바랍니다. 주관식 논술형, 서술형 공부를 할 수 있는 최고의 자료입니다.

 

첨언 하자면, 저는 고등학교 3년 내내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시험의 50%~60%가 서술형 및 논술형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이미 고등학교 3년 내내 전문직 2차 시험에 특화되는 훈련을 받은 셈입니다. 학교 차원에서 이같이 도와주지 못한다면, 혹은 이미 대학 생활에 돌입했거나 그 이후의 상황이라면, 최소한 공부 방법 자체를 논술형으로 바꿔보시길 바랍니다.

 

 

 

 

 

<누군가에게 말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하라>

 

논술형 인재의 마지막 단계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시험을 준비하던, 어떤 공부를 하던 말로 자유자재로 설명할 수 있도록 공부하십시오. 예컨대, 여러분들이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개별소비세법상 미납세반출에 대해 공부했다고 가정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미납세반출에 대한 의의, 관련 법령, 적용 요건 등등을 목차화 해서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전문직 시험에 특화된 논술형 인재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말할 수 없으면 쓰는것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이 2차 시험장에 들어가 진검승부를 펼칠 때, 이미 답안에 써야 할 내용들이 머릿속에 목차 및 키워드 중심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아래 표는 각 문과 8대 전문직 시험에 적용될 만한 주요 논술형 공부법입니다. 공인회계사 시험의 재무회계, 원가회계, 재무관리, 세법, 세무사 시험의 회계학 1부 및 2, 감정평가사 시험의 감정평가실무, 그리고 공인노무사 시험의 노동경제학 과목의 경우 계산형 문제 풀이 방법과 순서, 주의사항이 2차 시험 당일 이미 머릿속에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시험별 논술형 공부방법
시험별 논술형 공부방법

 

 

 

이상으로 전문직 시험을 합격하기 위해 논술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청년 여러분들은 늦었다고만 생각할 필요도 전혀 없고, 여러분의 자녀들이 꼭 강남 8학군 등의 최고급 학교에 가서 경쟁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방법은 열려있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은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