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직 시험 준비 팁

공부량과 공부시간 중 더 중요한 것

by NeoLand(시립대 김경호) 2022. 7. 10.

공부량과 공부시간 중 더 중요한 것

 

 

 

전문자격 시험 합격을 위해 공부량과 공부시간 중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비단 전문자격 시험뿐만 아니라, 각종 공무원 시험, 수능 시험 등등에 적용할 수 있도록 나름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이 더 중요한지 함께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부시간과 공부량과의 관계>

 

당연한 것처럼, 공부시간과 공부량은 정비례 관계에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의 절대 공부 시간에 도달하게 되면 시간의 의미는 줄어들게 됩니다.

수많은 고시생들이 착각을 합니다. 오늘 11시간을 찍었네 12시간을 찍었네. 다 소용없습니다. 아무리 많은 공부시간을 투입했다 하더라도 효율이 없으면 전혀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 공부시간에 다른 짓을 하거나 한 주제를 너무 깊게 파고들어 실제 진도를 거의 못 나가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공부를 해서 시간을 날리거나 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효율이 가미되지 않은 공부시간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공부시간과 공부량의 상관관계)
썸네일(공부시간과 공부량의 상관관계)

 

 

 

<투입시간 대비 절대 공부량의 중요성>

 

그렇다면, 공부의 절대 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공부의 절대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효율이라는 것은 최소의 시간을 투입하여 최대의 공부량을 확보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같은 1시간을 공부하더라도 시험에 나올 핵심적인 사항들만으로 공부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전문직 시험의 기본서는 과목별로 아무리 못해도 1,500페이지에서 3,000페이지 사이입니다. 이 많은 내용을 모두 다 이해하고 암기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시험에 출제될 것들만 최대한 효율적으로 확보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정확히 말하자면 투입시간 대비 공부의 절대량을 늘리는 것이, 공부 시간보다 훨씬 중요한 것입니다.

효율적인 절대 공부량
효율적인 절대 공부량

 

 

 

<투입시간 대비 절대 공부량의 늘리는 방법>

 

어떻게 하면 투입시간 대비 절대 공부량을 늘릴 수 있을까요?

 

첫째, 집중력 자체를 높여야 합니다. 너무나도 당연하고 기본적인 이야기지만 공부하는 학생, 수험생들의 절대다수가 힘들어합니다. 간단한 팁을 드리겠습니다. “이 시험이 안되면 그냥 내 인생은 망한다라고 생각하십시오. 전문직 시험? 도박입니다. 객관적으로 도박 맞습니다. 잘되면 인생 최상류층까지 얼마든지 올라가지만, 시험에 불합격하면 인생이 어디까지 나락으로 빠질지 장담을 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극단적인 생각을 해서라도 공부하는 그 순간만큼은 모든 집중력을 동원하십시오. 스마트폰, 태블릿, 만화책, 연예 기사 등등 이따위 도움 안되는 것들을 모두 당장 치우십시오. 모든 것을 걸고 집중하십시오. 어린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 유튜브나 티비를 너무 많이 보여주지 마십시오. 유아 때 그리고 청소년 때 형성된 집중력이 계속 갑니다.

둘째, 인터넷 강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십시오. 학원에 오가며 길에서 시간을 뿌리지 마십시오. 세상이 너무나도 좋아졌습니다. 유명 강사의 강의를 언제든 어디서든 들을 수 있는 세상입니다. 인터넷 강의를 수강할 때도 최대 2배속까지 수강 가능합니다. 2배속까지의 속도로 듣지 않아도, 배속을 빨리하여 수강하면 투입시간 대비 절대 공부량이 급속도로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빠른 배속의 강의 수강은,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빠른 속도의 강의를 받아들이기 위해 극도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밖에 없고, 강사의 쓸데없는 군더더기 말들을 깨끗하게 넘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키워드 노트를 활용하여 휘발성을 최소화하십시오. 수많은 양의 내용을 공부하다 보면 당연히 까먹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까먹을 것 같거나 실제 자주 까먹는 부분은 키워드로 따로 정리해서 노트나 수첩에 적어놓고, 틈틈이 보시길 바랍니다. 공부한 것을 잊어버리는 누수만 막아도 절대 공부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예컨대, 유형자산의 재평가 모형에서의 손상차손 이슈를 자꾸 잊어먹는다면, 필수적인 계산 과정과 주의사항을 아주 짧게라도 노트나 수첩에 메모해서 자주 보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본인이 틀려왔던 오답 포인트도 떠올리면서 더 단단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노트를 만드는 것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입하면 절대 안됩니다. 오히려 시간을 더 빼앗기는 결과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간단하게, 키워드 중심으로 정리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공부량, 특히 투입시간 대비 절대 공부량을 어떻게 늘리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냥 시간만 들여서는 절대 안 됩니다. 극도의 집중력, 그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한 방해 요소 제거, 인터넷 강의 활용, 키워드 노트 활용을 통해 절대 공부량을 늘려보십시오. 비단 전문자격 시험뿐만 아니라, 3 수험생이나 중 고등학생들에게도 적용되는 부분이니 학부모분들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